이것만 쓰면 당신도 센스쟁이! 생활에서 사용하기 좋은 사자성어 알아가세요!!!
대한민국에서 생활을 하다 보면 정말 다양한 사자성어들을 사용을 하게 되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마치 속담과 비슷하게 쓰이는 사자성어 하지만 이러한 사자성어 한문이기 때문에 이해하기 힘든 상황들이 발생을 하는데요!!! 어떤 상황을 빗대어서 표현을 할 때 그 상황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을 딱 네 글자로 설명을 하면 유식해 보이기도 하고 센스가 있어 보이는데요 오늘은 일상생활에서 사용이 가능한 사자성어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자성어를 사용하셔 센스쟁이도 되보시구요. '오! 이 사람이 이런 말도 알아?'라는 느낌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 주시 것도 좋은 거 같습니다.
사자성어란?
비유적인 내용을 함축된 글자에 담아서 표현을 하는것을 의미합니다. 상황이나 감정, 사람의 심리 등을 표현한 관용구입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4글자로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일상생활에서 쓰기 좋은 사자성어!!!
一罰百戒(일벌백계)
풀이 : 하나의 본보기를 보여서 다른 이들에게 경각심을 일깨워준다는 의미입니다. 예를들어 일벌백계로 벌을 줘서 다른 사람들이 그러지 않도록 하겠다든지의 의미로 사용이 됩니다.
破竹之勢(파죽지세)
풀이 : 대나무를 쪼개는 기세라는 의미입니다. 세력이 강하여 대적할자가 없어서 상대를 물리치고 모양을 나타냅니다. 예를들어 저 사람의 기세가 파죽지세 같구나라는 표현을 쓰고는 하는데요. 엄청난 기세를 보여줄 때 쓰고는 한답니다.
孤軍奮鬪(고군분투)
풀이 : 도움이 없는 상태에서 자신보다 세력이 강한 상대를 상대로 온힘을 다해서 싸우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서 김주임은 고군분투하며 일을 처리하는구먼!이라는 표현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현대인들은 모두 매일 고군분투하면 살아가고 있죠.
他山之石(타산지석)
풀이 : 다른 산의 돌이라는 뜻으로 거칠고 나쁜 돌이라도 자신의 옥을 가는데 쓰며 자신의 옥을 아름답게 해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남의 나쁜 행실을 보면서 그 나쁜 행실을 돌아보며 자신에게 도움이 되게 쓰는 말입니다. 저 사람을 타산지석으로 삼아서 나는 잘해야지 라는 의미로 쓰일 수 있습니다.
七顚八起(칠전팔기)
풀이 : 일곱 번 넘여져도 여덟 번째 일어난다는 의미입니다. 계속된 실패에서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도전한다는 말입니다. 칠전팔기의 자세로 이번에는 꼭 성공하겠어라는 표현으로 쓰일 수 있습니다.
龍頭蛇尾(용두사미)
풀이 : 용의 머리와 뱀의 꼬리라는 의미입니다. 처음은 좋지만 끝이 좋지 않음을 나타내를 말입니다. 뭔가를 시작할 때는 원대하게 시작하지만 그 끝이 초라할 때 쓰입니다. 이 드라마 정말 용두사미다. 라거나 너는 무슨 일을 해도 용두사미냐.라는 표현을 쓰실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일상에서 자주쓰이고 또 자주 사용이 가능한 사자성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같은 표현이라도 길게 표현하는 거보다 짧고 강한 인상을 줄 수 있는 사자성어를 사용하시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